본문 바로가기

oder/Make and Made

Leica CL take-up spool broke (Parts casting repair)

 

 

 

 

 


 

 

 

 

 

 

1. 이미지상 황동(좌) 새로 주물을 틀어 만든 스풀 2. 스풀 하단 맞춤, 스풀에 3개의 톱니가 잡아주는 모습을 볼수 있다. 원부품(우) 플라스틱은 이빨 하나가 깨져 있어 새로 잡아서 작업을 해야했다.
새로 만든 부품 결착 모습, 무게는 증가 했지만 충분히 원복이 가능했다.

 

 

 


Leica CL take-up spool broke


Leica CL spool parts, 주물을 틀어 완성을 하였다. 어떻게든 다른 카메라에서 추출한 부품을 쓰고 싶었으나 여기에 맞는 파츠가 시장에도 잘 나오지 않고 찾아보기도 힘들어 결국은 주물을 의뢰해서 오늘에서야 완성본을 받아볼 수 있었다.
 다시 수리하는 곳으로 파츠를 올려 보내 나머지 조립도 완성할 예정이다.

하단 스풀 파츠 크랙은 Leica CL film body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고질병이다. 해외에서는 이 부품을 Take-up spool이라 명칭 하며, 오른쪽 필름 레버 하단 필름 로딩 구간의 Spool이다. 하단이 하얀색 플라스틱 부분이 팽팽하게 로딩하면 원형에 가로질러 깨져버리는데, 평소에 필름을 팽팽하게 감는 버릇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박살 나는 부분이었다.
  이리저리 자료를 찾아보니 부품을 팔고 있는 곳은 영국 수리점에서 플라스틱 부품을 구할 수는 있지만 가격이 상당하고, 재고가 없는 날이 더 많다는 RFF(레인지파인더 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가격이 상당하다는 부분은, 이 부품이 비슷한 Leica R 시리즈 스풀과 minolta SLR 바디에서 추출 가능한 take-up spool을 공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즉 중고로 부품만 구할 수만 있다면 더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기종은 수리용 부품을 잘 판매하지도 않을뿐더러, 스풀 부품만 사용이 가능한 시점에서 Leica R 부품으로 쓰기 때문에 수요가 제법 있는 편이었던 것 같다. (이베이에서 한 달에 한 번꼴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데 기본 가격은 200달러부터)

 주물을 틀어서 부품을 만들 생각은 하고는 있었지만 많은 분들이 가격도 상당하게 부를 뿐만 아니라 한 개만 작업할 수 없으니 여러 개를 주문해서 받아야 생산단가가 맞추어진다며 할 수 없었던 부분이었는데, 평소 친분 있던 금속공예가 한 분이 흔퀘히 OK 해주셔서 만들 수 있었다.


 

해당 홈페이지와 인스타 주소를 링크를 올려두었는데.. 안만든다니까 계속 DM온다고 삭제 요청... DM이나 메일로 연락하시면 부분 파츠 부품에 대한 상담을 이제는 진행 안해주신다. 카메라 같은 기계의 부품은 그 부분의 동작만큼 참 중요한 부품이 깨질 경우가 많다. 그 부분을 정말 디테일하게 잘 설명을 해야 부품 제조가 가능하다. 단차가 생긴다거나, 크기가 작아진다거나 하면 다른 부품들에게 대미지를 주어 오히려 더 안 좋은 상황으로 몰고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본인도 스풀을 통째로 보내라는 말씀에 용도와 기능을 통화로 알려드리고 시작하였다. 완성된 직후에는 필름을 감아 아래, 위 스풀 감아지는 것 까지 확인된 후에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위쪽 CL 부품이 필요하시면 따로 연락드려서 상담받으면 될 것이다. 이미 내 것을 만들면서 틀을 만들어 놓아 몇 개 여유분이 있다고 말씀을 주셨다. ( 단 깔끔하게 맞출 수 있게 스풀 부품을 보내 맞춰보길 권장한다. )

오버홀 보낸 CL의 마지막 부품 보내고 나면 어떻게 내려올지 기대된다.



 

 

 

 

완성 사진 추가 
필름도 완벽하게 틈새로 들어가 필름로딩도 잘된다.



 

 

 

 

2021.02.18 추가

 

- 현재 상위의 인스타그램의 노틸러스에서는 한 개씩 황동 스플을 제작하지 않습니다.
한번 의뢰 할때마다 최소 개수로 주문 의뢰하여 조금씩 제가 가지고 있으며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 주시거나(비공개) 글 남겨주시는 대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 확인 못할 수 있어 인스타그램 DM으로 주시면 조금 더 빠를것 같습니다.

 

www.instagram.com/nevan.kim/

감사합니다.



2022.08 추가

- 재고 소진이후에 꾸준한 연락을 주시는분이 많아서 조금더 멀쩡한? 플라스틱 부품을 공수해야 했는데.. 아시다 시피 멀쩡한걸 넘겨주는 사람이 있을리가 만무 하다. 많은 도움으로 부서진것들을 어떻게든 만들어서 생산을 시도하려 했지만 정밀부품들은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안되는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었고, 급하신 몇 분들것을 상위에 사진 찎어둔 황동부품을 기준으로 제작해서 재고를 만들었다.


- 재고는 어느정도 있습니다만, 단가 상승(재료)으로 인해 가격인상이 조금 있었습니다.
- 바꿔주실수 있으신가요? 하시면 추가금을 어느정도 받고 교체서비스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상담으로 이야기 주시면 됩니다. 시간은 이틀정도 걸립니다.

감사합니다.


'oder > Make and Mad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ica CL advance lever NEW  (2) 2023.09.01
MR9, 625a, 625, PX625A, 1.35v Battery mr9 adapter  (0) 2018.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