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der/Make and Made

MR9, 625a, 625, PX625A, 1.35v Battery mr9 adapter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andasso

 

환경문제로 현재는 생산 중단된 1.35V 짜리 수은전지를 사용하는 cds 노출계의 옛 기종들이 있습니다. 대체용으로 1.5V 알카라인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원래 전지와 전압이 달라 노출에 오차가 발생합니다. 이 노출도 처음엔 한,두스탑 ASA 조정으로 노출을 맞춰 사용할 수 있지만, 알카라인 전지라는 게 시간이 지날수록 전압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어 떨어지는 전압에 맞춰 수시로 다시 조정을 하거나 해야 하는 불편함은 존재합니다.

(사진출처: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andasso )


  Leica CL에서 이 1.35 변태 전압을 사용하는데 이 기기에는 전압을 막아주는 별도의 저항이 없어서 노출계에 많은 부담을 주고, 결국은 노출계가 빨리 사망한다고 합니다. 노출계 자체도 내구성이 엄청 약한 관계로 .. 조금이라도 수명을 늘려보고자.. 아래 링크들과 주석을 달아 둡니다. 요즘은 조금만 방심하면 옛날 게시물들은 보존이 안되고 날아가 버리니 직접 모아서 게시물을 만들자는 취지입니다.

 





1. 직구 

현재 웨인 셸( WEIN CELL 1.35v PX625A )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Battery는 별도의 Adapter나 저항이 필요 없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수은 전지이기 때문에 온도 영향을 받고요, 습도 영향도 받습니다. 큰 예로 사막에서 사용하는 전지와 습한 기후에서 사용하는 전지의 수명이 6개월에서 2년 정도까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보관만 잘한다면 10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PX625 말고도 1.5V 전압을 사용하는 625A Battery도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와 전지들이 있으나 저 넙적한 형태의 전지를 찾아 구매하시면 됩니다.  2018년 10월 기준 6천 원짜리 제일 저렴한 것부터 ( 직구 시 배송료 +@) 13, - 원까지 가격대는 다양합니다. 

 

 

 

 


 

 

 

 

 

 

2. Adapter (어댑터)


링크 - http://www.kantocamera.com/english/adapter/adapter_en.html

일본 관동 카메라에 관련 어댑터를 판매 중입니다. MR9이라고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요. 1.35까지 전압을 낮춰주는 저항까지 되어 있는 어댑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여기 어댑터가 아니면 LR44에 링만 걸쳐 크기만 확장시켜주는 어댑터가 제일 많습니다. 

 전압을 낮출 필요가 없다면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DOVgMwi3rNY?t=156) 에서 열심히 스티로폼으로 설명해 주십니다. 이 방법이 제일 깔끔하네요~









3. 국내 


2018. 10월 현재 필름 09에서 VARTA 네임으로 판매 중입니다. V625U의 배터리 명칭이고요 1.5V입니다. 직구에서 중국 직구를 빼고 말씀드린 이유가 간간이 이런 배터리 종류는 찾아보면 국내에서도 판매 중입니다.
 한 개 가격이 좀 높긴 하지만.. 하나가 당장 필요하실 분들은 국내에서 구하시면 되고요. 이것조차 안판다 하시는 분들은 위에 링크해둔 유튭영상 참고 하셔서 LR44 1.5v를 개조하세요. 전압도 차이없고 그냥 모양만625인 1.5v전지라서 상관없을것 같아요.







 그래도 이런모양의 전지를 사야겟다!! 싶은분은, 여러 개 기본 5개 단위 포장으로 구매하시기에는 중국 직구 사이트인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 등에서 구입하면 알카라인 1.5V 625 배터리를 구매 가능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해당 어답타도 판매 하는데 저항이 심어져 있지 않은 황동 재질임을 먼저 알아두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외에서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다 쓴 625 배터리가 있어야 합니다. 
 SLRCLUB 필름포럼에 직접 만들어서 사용기를 적어주신 분이 계십니다. 

- 링크 (http://www.slrclub.com/bbs/vx2.php? section=community&id=film_forum&no=75676)

참고하셔서 만들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 



* 유튜브 추가 ( 카메라 내부에 저항을 심는 영상 ) 
NTE109 (검색할 저항 이름 )
- 유튜브링크 (클릭)

 

 

 

 

 

'oder > Make and Mad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ica CL advance lever NEW  (2) 2023.09.01
Leica CL take-up spool broke (Parts casting repair)  (2) 2020.08.12